'外人 불법공매도 기승…내부통제 강화하라'
时间:2023-12-01 05:23:15 来源:挤眉弄眼网
◆외국계證 불러모은 금감원
"착오·오류라도 거액 과징금"
'주문 수탁' 국내 증권사도 점검
viewer
금융 당국이 불법 공매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제재를 강화하고 있지만 외국인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불법 공매도가 여전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7일 외국계 증권사들을 소집해 내부 통제를 대폭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공매도 주문을 수탁하는 국내 증권사들에 대한 점검도 예고했다.
금감원은 이날 23개 외국계 증권사의 준법감시인들과 불법 공매도 방지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불법 공매도 방지 및 불합리한 영업 관행 개선을 요구했다. 김정태 금감원 부원장보는 “공매도 위반 건수가 계속 증가하고 유사한 유형의 위반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며 “국내 증권시장에 참여하는 외국인 공매도 투자자들이 충분한 내부 통제 시스템을 갖추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공매도 위반은 2020년 4건에서 2021년 14건,外人증권 운영자의 회고록 e-book 2022년 28건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올해도 8월까지 누적 위반자 수가 27명으로 이중 3분의 2 이상인 19명이 외국인이었다. A 사는 악재성 정보를 이용해 매매 차익을 챙기려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것을 알면서도 고의로 무차입 공매도를 했다. B 사는 펀드 평가를 위해 무상증자로 받을 예정인 신주를 자체 시스템에 미리 입고 처리하고 매도 가능한 것으로 잘못 인식해 무차입 공매도를 한 결과 38억 70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기도 했다.
김 부원장보는 “국내 법규는 불법 공매도에 대한 처벌 수준이 높고 위반자 내역이 공개되는 등 적발 시 재정적 부담과 평판 리스크가 문제될 수 있다”며 “착오나 오류에 의한 위반이라 하더라도 거액의 과징금이 부과돼 시장 참여자의 내부 통제 강화가 가장 효율적 방안”이라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향후 조사·검사에서 국내 증권사들의 공매도 주문 처리 과정의 적정성도 엄격히 점검할 방침이다. 김 부원장보는 “공매도 주문을 수탁하는 증권사도 소극적 확인이 아닌 추가 확인 절차를 시행하는 등 내부 통제 시스템을 점검해달라”고 말했다.
viewer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양아버지와 커플 춤 춘 이유…파격적인 ‘19금 오페라’내년 韓 실질임금 2.2% 상승 전망…'아태지역, 타 지역 앞설 것'"전자발찌 늘려달라" 난동 피우고 무단 외출한 성폭행범 징역 1년아침의 문장양아버지와 커플 춤 춘 이유…파격적인 ‘19금 오페라’문토가 1년 반 만에 400배 성장한 이유 [바이브랜드]|동아일보[사진] 여름엔 해수욕장, 가을엔 미술 전시장文 "조국, 유재수 감찰무마 혐의 무죄" 법원에 직접 써서 보냈다코스닥 신용거래융자 상위20종목(08일) < 국제뉴스 < 기사본문[안태환의 의학오디세이] 세상에 귀하지 않은 환자는 없다
相关内容
- ·[뉴욕전문가 시각] 델타 변이 여파 주목 < 국제뉴스 < 기사본문
- ·전북도, 1회용품 줄이기 실천운동 대대적 전개
- ·[비하인드 씬] 사카모토 류이치 ‘쓰나미 피아노’
- ·연못에 5일전 빠진 카니발서 50대 숨진 채 발견…경찰 조사 착수
- ·한강 『작별하지 않는다』, 弗 메디치 외국문학상 수상…첫 韓작품
- ·[신복룡의 신 영웅전] 매월당 김시습의 탄식
- ·전북도, 1회용품 줄이기 실천운동 대대적 전개
-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 착공·시기 명문화 시급"
- ·[로컬 프리즘] 밀양 영남루
- ·전국 캠핑족 청주 몰리나…낭성에 축구장 20개 크기 캠핑장
- ·'DSR 적용 범위' 확대…전세대출도 포함 검토
- ·'반도체 전설' 짐 켈러 '삼성전자 파운드리 훌륭'
- ·[신준봉의 시시각각] 『제국의 위안부』 사태 읽기
- ·[사진] 여름엔 해수욕장, 가을엔 미술 전시장
- ·문 대통령 “우리의 부족 때문에 국민이 이룬 성과 부정하면 안돼”
- ·내년 韓 실질임금 2.2% 상승 전망…'아태지역, 타 지역 앞설 것'
最新内容
推荐内容
热点内容
- ·이동필 "쌀 관세율, 국익 위해 결정할 것"
-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 착공·시기 명문화 시급"
- ·[세컷칼럼] 민주당이 ‘검수완박 시즌 2’를 외치는 속내
- ·SNT모티브ㆍSNT다이내믹스,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참가
- ·에볼라 검사 실험실 '예산 핑퐁'에 지연
- ·아이들 탄 차에…"경적 울렸다" 무차별 망치질한 60대, 집유 왜
- ·송하진 전북도지사 "도민 모두 소중한 참정권 행사를"
- ·SNT모티브ㆍSNT다이내믹스,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참가
- ·코스피 신용거래대주 상위20종목(06일) < 국제뉴스 < 기사본문
- ·수자원환경산업진흥, 마리나선박 정비사 신규과정 응시접수